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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 리포트

HMM 2024년 3분기 실적 분석 및 투자 전략

HMM 2024년 3분기 실적 분석 및 투자 전략

안녕하세요 오늘은 HMM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개요와 투자정보 그리고 실적 등을 살펴보고 향후 주가 전망에 영향을끼칠 이슈들과 목표주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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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011200)은 2024년 3분기영업이익 1조 690억 원을 기록하며 컨센서스와 당사 추정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주가는 17,990원이며, 목표 주가는 20,000원으로 설정되어 있어, 약 11%의 상승 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번 실적 호조는 주력 노선인 미주와 유럽의 운임 상승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으며, SCFI(상하이 컨테이너 운임 지수) 또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4분기부터는 공급 과잉으로 인해 운임 하락 사이클이 도래할 가능성이 있어, 주가 상승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미 동부 항만 노조의 파업이 단기적으로 운임 반등에 기여할 수 있지만, 장기적인 수급 불균형 문제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1. 미주 및 유럽 노선의 운임 상승

HMM의 3분기 실적에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미주와 유럽 노선의 Spot운임 상승입니다. 3분기 동안 SCFI는 3,082포인트로, 전년 대비 +212.7%, 전 분기 대비 +19.7% 상승하며 HMM의 운임 수익성을 크게 높였습니다. 특히, 미 서안 SCFI는 $6,414.4/FEU로 2분기 대비 $1,446.4 상승하였고, 유럽 SCFI는 $4,280/TEU로 상승하며 HMM의 운임 수익성을 개선시켰습니다.

3분기 동안 HMM의 컨테이너 수송량1,046천 TEU로 전년 대비 +2.5% 증가했으며, 평균 운임은 $1,994/TEU로 전년 대비 +53.2%, 전 분기 대비 +15% 상승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미주 및 유럽 노선에서의 Spot 운임이 큰 폭으로 상승한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2. 미 동부 항만 파업과 글로벌 물류망 불확실성

HMM은 2024년 10월에 시작된 미 동부 항만 노조 파업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파업은 47년 만에 발생한 사건으로, 임금 인상항만 자동화 설비 문제가 주요 갈등 요인입니다.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항만 체선 사태로 인해 물류망에 혼란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SCFI가 단기적으로 반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글로벌 선사들은 이미 10월 중순부터 미 동부로 향하는 서비스에 할증료를 부과할 예정이며, HMM은 이러한 상황에서 단기적인 운임 상승의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파업이 길어질 경우 미 경제와 글로벌 물류망에 미칠 파급 효과가 커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3. 2025년 이후 전망과 투자 전략

HMM은 2024년 4분기부터 2025년까지 운임 하락 사이클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글로벌 공급 과잉수요 감소로 인한 것이며, 2025년 매출액은 8조 1,850억 원으로, 2024년 대비 -23.1%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목표 주가 및 투자의견

HMM의 목표 주가는 20,000원으로, 현재 주가 대비 약 11% 상승 여력이 있습니다. 운임 상승이 단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운임 하락공급 과잉 문제가 주가 상승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투자의견은 Marketperform(시장수익률)**을 유지하며, 단기적인 투자 기회를 고려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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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자료는 단순 참고자료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각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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