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사 리포트

롯데케미칼(011170) 최악의 끝, 개선의 시작

반응형

롯데케미칼(011170) 최악의 끝, 개선의 시작

매일매일 증권사에서 업데이트 되는 리포트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 1Q24 Review: 아직 부진하지만 개선세는 명확

▲△

롯데케미칼은 1분기 2024년에 아직은 부진한 실적을 보이지만 개선세가 명확히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3.1% 증가한 5.1 조원을 기록했지만, 영업적자는 1,353 억원을 기록하여 컨센서스를 하회하는 실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업황 개선으로 주요 제품의 Spread가 개선되어 전분기 대비 적자폭을 축소했습니다.

  1. 기초소재 부문: 영업적자를 기록했지만, 주요 제품 Spread의 확대로 전분기 대비 적자폭이 축소되었습니다. Ethylene Spread는 증가하였고, Olefin과 Aromatic 모두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2. 첨단소재 부문: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22.0% 증가한 444 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가전 등 내구재 수요 증가와 우호적인 환율 상황이 기여했습니다.
  3. LC Titan(기초화학) 부문: 영업적자가 있었지만, 전분기 대비 적자폭이 축소되었습니다. 주요 제품 Spread의 상승으로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4. LC USA(기초화학) 부문: 1분기에는 영업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미국 지역의 한파 영향으로 인해 셧다운이 발생하며 적자를 지속했습니다.

 


- 24 년 연간 흑자전환 전망, 펀더멘탈은 점진적 회복

▲△

2024년에는 롯데케미칼이 연간 흑자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2분기 2024년의 영업적자는 535 억원으로 예상되며, 추가적인 개선이 예상됩니다. BD/BZ Spread의 강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PE와 PP도 소폭의 회복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의 완화로 인해 유가의 안정화가 예상되고 있으며, 이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중국의 경기부양책이 구체화되고 있으며, 제조업 중심의 경기부양책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4월 중국의 수입은 전년 대비 8.4% 증가하였고, 특히 내구재에 대한 수요 개선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2차로 예상되던 2024년 하반기의 중국 제조업 경기 회복이 예상보다 강할 것으로 예상되며, 롯데케미칼의 펀더멘탈은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일매일 증권사에서 업데이트 되는 리포트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 해당자료는 단순 참고자료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각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