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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 연간 실적 개선에 대한 확신은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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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 연간 실적 개선에 대한 확신은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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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Q24 별도 순이익 2,680억원(-15% YoY), 어닝 서프라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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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의 1Q24 별도 순이익은 2,680억원으로 전년 대비 15% 감소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에 발생한 FVPL(공정가치금융자산 및 부채의 평가손익) 손익의 기저효과로 인한 것입니다. 자동차 보험의 합산비율 상승을 감안하더라도, CSM(계약자 서비스 마진) 상각익의 증가와 예상손해 적자 축소 등으로 보험 손익이 19%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계약 매출은 5% 증가하지만, 계리적 가정 변경으로 인해 CSM 마진 배수는 하락할 것으로 보이며, 신계약 CSM 잔액은 1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투자수익률은 2.8%로 예상되며, 이는 채권형 펀드 등의 평가익이 증가하여 전년 동기 대비 낮지만, 이전 분기 대비는 높은 수준입니다. 다만, 평가익에 더해 1Q24 말 무위험 금리기간구조의 급격한 하락으로 인해 투자손익이 61%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연간 실적 개선에 대한 확신은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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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의 1Q24 당기순이익 감소는 이전에 예측된 사항으로, 2024년에는 다른 커버리지 보험사들 중에서도 가장 가파른 이익 증가율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성과를 유지한다면, 연말 배당수익률은 9.6%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가는 밸류업 흐름에서 제외되었으며, 그 이후에도 조정 없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이는 회사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현재 보험업계는 정책의 영향으로 주주환원책을 조정하는 중이지만, 현대해상은 실적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업계에서 현대해상은 top pick으로 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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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자료는 단순 참고자료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각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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